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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스피드런 각종 숫자들 개인 저장용

toonraon 2022. 3. 17. 20:44

마인크래프트 스피드런을 배우는데 외워야할 숫자가 너무 많아서 포스팅에 써두기로...

 

나의 마우스 감도

39% 100fov

 

다이아 y 높이

1.17 이전: 5이 가장 많지만 용암도 많으므로 11이 안정적

1.18 이후: -54

 

고대잔해 네더라이트 y 높이

15

 

 

buried treasure(땅에 묻힌 보물) 상자 위치

청크 좌표 (9, 9)

 

난파선 상자 개수

3개

*선수 부분 1개 (음식 상자)

*선미 부분 2개 (1층 선미 보물지도 상자, 2층 선미 광물 상자)

 

북쪽 난파선

난파선의 선수 부분이 북쪽을 향할 경우 높은 확률로 난파선에서 아래쪽으로 팠을 때 용암이 존재

 

바스티온 존재 여부  확인법

방법 2개 존재

1. 네더 들어가자마자 디버그 스크린을 확인한다. (보통 오버월드에서 미리 F3 눌러놓고 포탈 탄 다음 네더 도착하는 순간 ESC를 눌러서 인게임 타이머 멈추고, )

E의 오른쪽 숫자가 갑자기 10 이상 올라가는 경우 스파이크 튀었다라고 표현하는데 스파이크가 튀면 렌더 거리 내 바스티온이 있다는 뜻.

2. E가 M+C를 합친 값보다 20이상 큰지 확인한다.

현재 M이 70, C가 37이므로 M+C = 107

E의 2번째 값이 140이므로 140이 107보다 33이나 크기 때문에 바스티온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만약 E의 2번째 값이 딱 107이거나 그보다 약간 큰 110 초반 정도였다면 바스티온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므로 월드를 버려야 한다.

 

M은 적대적 몹의 개수(좀비화 피글린, 스켈레톤, 위더 스켈레톤, 호글린 등)

C는 동물 개수(스트라이더)

E는 전체 엔티티 개수

피글린은 M에도 C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네더 구조물 생성 원리

그림의 초록 지역은 포트리스, 바스티온 생성 가능 지역, 빨간 지역은 생성 불가능 지역이다.

또한 하나의 초록 지역엔 하나의 구조물만 생성된다.

문제는, 특히 포트리스의 경우엔 구조물 자체가 매우 길다보니 생성은 (10, 10)에서 시작되었는데 엄청나게 뻗어나가서 빨간 지역뿐만 아니라 이미 다른 구조물이 생긴 초록 지역까지도 침범할 수가 있다.

 

예를들어 바스티온이 -+지역(x좌표 -, z좌표 +)인 곳에 생성되었고 포트리스가 ++지역에 생성되었는데 포트리스가 -+범위까지 침범해서 바스티온 바로 옆에 포트리스가 생성되었을 경우, 이를 갓시드라고 한다.

 

중요한 점은 갓시드가 아닐 경우, 대부분은 -+에서 바스티온을 찾았으면 더이상 -+지역을 둘러볼 필요 없이 ++이나 --로 이동하는 게 포트리스를 찾을 확률이 높다.

 

엔더유적 개수

오버월드 (0, 0)좌표부터 동심원 형태로 각 링마다 3, 6, 10, 15, ...개씩 존재

스피드런 할 때 99% 이상은 첫 번째 링으로 가니 현재 x나 z좌표가 1280이 안 된다면 최소한 1280까지는 가야한다는 뜻

 

블라인드 트레블Blind Travel

오버월드 첫 링의 좌표를 네더 월드로 환산하여 네더월드에서 어디에 포탈을 지어서 오버월드로 나가면 좋을지 알려주는 그림

(0, 220)

(50, 210)

(75, 200)

(100, 190)

(125, 175)

(155, 155)

위의 좌표들은 x, z좌표를 서로 바꾸든가, -를 붙이든가 전혀 상관 없음 ((-190, 100)도 블라인드 트레블 좌표라는 뜻)

 

디바인 트레블Divine Travel

네더 월드에서 (0, 0) 청크에 뼛가루 블럭이 스폰되어있으면 해당 블럭의 x 좌표를 이용해 엔더 유적 좌표 추측 가능

오버월드에서 동물이나 동굴 같은 걸로도 가능하긴한데 뼛가루 블럭이 가장 현실성 있는듯 (디바인 트레블 쓴 기록들 전부 뼛가루 블럭 이용한 거기도 하고)

엔더 눈이 땅으로 들어간 청크의 청크 좌표 (3, 3)

* 보통은 (4, 4라고 하지만 시작계단 바닥이 다른 지형에 의해 뚫린 경우 (4, 4)로 내려갔다간 그대로 낙하데미지로 죽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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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버전(1.21)에서 확인해보니 엔더 눈이 조금 이상하게 가는 거 같음. 언제부터 달라졌는지는 모르겠는데 암튼 신버전에서는 엔더 눈이 들어간 청크가 아니라 엔더 눈이 들어간 청크에서 x+1을 갔을 때 그 청크가 시작 계단이 있는 청크이고, 그 청크에서 청크좌표 3, 3으로 가야함

 

히든 방

시작 계단에서 시작 방으로 나왔을 때 바라보는 좌표가 negative 방향이라면 시작방 존재 가능

positive라면 존재 불가능

 

시작 방에서 방 지날 때마다 포탈 방이 나올 확률

 

엔더 시티 위치

x를 +-1200으로 이동, 그 상태에서 z 방향으로만 +1200까지 가보고 없으면 z-1200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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